본문 바로가기
우주 과학 이야기

달에 관한 사실들 : 지구와 달에 관한 재미있는 정보

by 워니어 2020. 4. 22.
반응형

 달은 밤하늘에서 발견하기 가장 쉬운 천체입니다. 지구의 유일한 자연 위성으로 불리는 달은 며칠 밤 동안 사라질 때까지 밝고 둥글게 우리 위를 맴돕니다. 달의 단계의 리듬은 수천 년 동안 인류를 인도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달력 달력은 보름달에서 다음 달로 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대략 같다고 할 수 있죠.

 



 달 위상과 달의 궤도는 많은 사람들에게 미스터리입니다. 예를 들어, 달은 항상 우리에게 같은 얼굴을 보여주죠. 그것은 축에서 회전하는 것과 지구 궤도를 도는 데 모두 27.3일이 걸리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우리는 달이 햇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보름달, 반달, 혹은 달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얼마나 많은 것을 보는지는 지구와 태양에 관한 달의 위치에 달려있습니다.

 달은 지구의 위성이지만, 지름이 약 2,159마일(3,475km)인 달은 태양계 행성 중 하나인 명왕성보다 큽니다. (우리 태양계의 다른 4개의 달은 더 크다.) 달은 지구의 4분의 1(27%)을 조금 넘는 크기로 다른 어떤 행성과 그 위성에 비해 훨씬 작은 비율(1:4)입니다. 이것은 달이 지구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의미하며, 아마도 지구에 생명체가 사는 것을 가능능하게 하는 것일 것입니다.

달은 어떻게 생겼을까?


 달이 어떻게 생성되었는지에 대한 다양한 이론이 있지만, 최근의 증거는 거대한 충돌로 인해 지구의 한 덩어리가 찢어질 때 달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달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대한 선도적인 설명은 거대한 충격으로 달의 원료가 녹은 원시 지구에서 떨어져 나와 궤도로 들어갔다는 것이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임팩터가 대략 화성 크기의 지구 질량의 10퍼센트 정도라고 추측했습니다.. 지구와 달은 구성이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그 영향이 태양계가 형성된 지 약 9천 5백만 년 후에 일어났을 것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태양계는 대략 46억 년 정도 되었다.) 2015년의 새로운 연구는 초기 태양계의 행성 궤도를 시뮬레이션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구와 달에서 검출된 원소 텅스텐-182의 풍부함에 대한 새로운 차이점을 바탕으로 이 이론에 더 많은 비중을 주었습니다.

큰 충격 이론이 과학계의 논의를 지배하고 있지만, 달의 형성을 위한 여러 가지 다른 생각들이 있습니다. 최근 한 이론에 따르면, 달이 지구 밖으로 핵분열되거나, 심지어 지구가 금성에서 달을 훔쳤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표면구성


네 개의 내행성처럼 달은 바위가 많습니다. 그것은 수백만년 전에 소행성 충돌로 형성된 분화구로 얽혀 있다. 날씨가 없기 때문에 분화구가 침식되지 않았습니다.

무게별 달 표면의 평균 구성은 대략 산소 43%, 실리콘 20%, 마그네슘 19%, 철 10%, 칼슘 3%, 알루미늄 3%, 크롬 0.18%, 망간 0.12% 등입니다.

궤도를 도는 사람들은 달 표면에서 깊은 지하에서 기인한 물의 흔적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달에 장기 체류하는 탐험가들을 수용할 수 있는 수백 개의 구덩이를 발견했습니다. 

달 정찰궤도선(LRO)의 지속적인 관측에 따르면, 비록 과학자들은 수량이 극도로 건조한 사막과 비슷하다고 경고하지만, 달 남극에 면한 경사면에 물이 더 풍부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한편, 2017년 한 연구는 달의 내부도 물에 풍부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반응형

댓글